국립부경대학교 | 전자정보통신공학부 전자공학전공
취업안내
졸업 후 진로

취업안내

졸업 후 진로

전자공학전공 소개 및 진로, 취업 comment

우리 전자공학전공은 4차산업혁명 시대를 준비하는 부경대 정보융합대학의 대표적인 학과입니다. 우리전공은 4차산업혁명과 연관된 핵심 분야라고 할 수 있는 사물인터넷, 현장 실습, 국내외 인턴십, 캡스톤 디자인, 3D프린터, 음성인식, 인공지능과 관련된 수업과정을 도입하여 창의성 있는 공학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현재 많은 졸업생들이 삼성전자(주), 엘지전자(주), 현대자동차(주) 등 대표적인 기업과 한전, KBS, 공항공사, 한국수력원자력, 부산교통공사 등의 공사 및 공무원 등으로 취업을 하거나 포항공대 등으로 진학을 하여 국가 핵심인재로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4차 산업혁명시대를 이끌어갈 주인공을 양성하는 우리 전자공학전공에서 여러분들이 성공적인 미래를 설계하시기 바랍니다.
전자공학전공 진로, 취업지원 제도 소개
진로ㆍ취업지원 프로그램 현장체험, 현장실습, 국내외 인턴십, 전공동아리(디딤돌, CDM) 지원 등 ※ 한전, 한국공항공사, 인청공항공사, 서울교통공사, 한국수력원자력, KBS, 부산교통공사 등에 매년 20명 이상 취업, 공사 취업률이 높음
특수교육과정 중등학교 정교사(2급) 교직과정, 표시과목: 전자
전공을 돋보이게 하는 관련 자격증 소개
국가자격증 전자기사, 전자산업기사, 전기기사, 전기산업기사, 무선설비기사, 무선설비산업기사, 정보통신기사, 정보통신산업기사, 통신선로산업기사, 방송통신기사, 방송통신산업기사, 전자계산기기사, 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산업기사, 전파전자통신기사, 전파전자통신산업기사, 전자계산기제어산업기사, 무대예술전문인
전자공학전공 전공자의 사회진출 범위

로봇공학기술자, 발전설비기술자, 네트워크프로그래머, 반도체장비기술자, 플랜트기계공학기술자, 로봇공학기술자, 송배전설비기술자, 통신기기기술자, 전기ㆍ전자시험원, 기계공학시험원, 사물인터넷(IOT)개발자, 첨단의료장비개발자, 스마트헬스케어기기개발자, 드론개발자, LED연구 및 개발자, 데이터베이스개발자, 시스템소프트웨어개발자, 인공위성개발원, 지열시스템연구 및 개발자, 풍력발전연구 및 개발자, 통신기술개발자, 네트워크관리자, 위험관리원, 산업안전원, 전력거래중개인

 

전자공학과 대학원 진학을 위한 연구실 소개

 연구실명

연구실소개

로봇시스템

연구실(RRL)

로봇공학이 전공이신 이원창 교수님의 지도 하에 로봇 시스템 연구실로 로봇드론가시광선 통신 등의 프로그래밍을 이용한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을 연구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Manipulator와 ROS(Robot Operating System)를 활용한 Mobile Robot 개발을 활발히 연구하고 있습니다.

연구실 위치 : A13-2424

 통신시스템

연구실(CSL)

통신 시스템 연구실은 임창헌 교수님이 지도 관리하는 연구실로 차세대 무선 통신의 핵심 기술 중의 하나인 인지 무선(cognitive radio) 관련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마이크 어레이(mic array)를 이용한 오디오 신호처리머신 러닝을 이용한 데이터 처리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연구실 위치 : A13-2303

VLSI

연구실

반도체설계가 전공이신 최영식 교수님과 최혁환 교수님의 지도 하에 비메모리 반도체를 설계를 연구하고 있습니다현재 연구는 PLL의 성능개선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Hspice와 같은 전문적인 회로설계 툴을 이용합니다.

연구실위치 : A13-2229A,B

전자기산란응용

연구실(ESAL)

레이더 신호처리가 전공이신 박상홍 교수님 지도하에 전자기 산란에 관한 지식을 쌓고이를 신호처리와 결합하여 레이더 반사 신호로부터 표적을 효과적으로 식별하기 위한 기법 등을 연구합니다추가로 풍력발전에 의한 레이더 전파분석과 IR-UWB 레이더를 이용하여 심박수 탐지 및 실내 인원수를 추정 연구를 수행 중입니다.

연구실 위치 : A13-2407B

영상및비전 컴퓨팅

연구실(IVC)

영상신호처리가 전공이신 박한훈 교수님의 지도 하에 컴퓨터 비전(computer vision) 분야를 연구하며 현재 딥러닝영상 처리컴퓨터 비전컴퓨터 그래픽스 기술을 기반으로 가상현실증강현실인간컴퓨터상호작용 관련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연구실 위치 : A13-2412

통신신호처리

연구실(CSP)

통신신호처리연구실은 박재현 교수님이 지도 관리하는 연구실로통신 신호처리 및레이더무선 통신 시스템을 기반으로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하여 연구하고 있습니다최근에는 심층 학습 (Deep learning) 및 분산 학습 (Federated learning)을 응용한 통신 및 레이다 신호처리 알고리즘 연구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연구실 위치 : A13-2430

VISION

연구실(V_Lab)

Vision-Lab은 김승욱 교수님 지도 하에 딥러닝, 객체 인식, 화질 개선 등의 분야를 활용한 모델과 알고리즘을 구현하고 신경망 학습을 통해 성능 개선을 수행하는 컴퓨터 비전 및 영상처리 분야의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연구실 위치 : A13-2119,2120  

 나노플라즈모닉스

연구실(NLab)

나노플라즈모닉스가 전공이신 남원일 교수님의 지도하에 다양한 응용 분야를 위한 새로운 고성능 표면증강라만분광 (Surface-enhanced Raman spectroscopy) 기판을 나노공정, 광학시뮬레이션, 화학 및 재료 공학, 머신러닝을 통해 연구/개발합니다.

연구실 위치 : A13-2117,2118

지능형 통신 시스템

연구실(ICN)

지능형 통신 시스템 연구실은 임병주 교수님이 지도 관리하는 연구실로, 차세대 이동통신을 위한 지능형 재구성 안테나 (RIS)를 활용한 통신 시스템, 위성-지상 통신을 위한 위성 통신 시스템 등에서 인공지능을 활용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ultra-wide band (UWB) 통신 기술을 활용해 단말들의 실내 측위 기법에 대해 실험하며, 인공지능을 활용한 실내 측위 기술에 대해서 연구하고 있습니다.

연구실 위치 : A13-2121

반도체설계

연구실(ESDC)

반도체소자설계가 전공이신 우솔아 교수님의 지도 관리하는 반도체 설계 연구실로, 비메모리 및 메모리 반도체를 포함한 차세대 반도체 소자를 TCAD 툴을 통해 설계하고 공정을 통해 제작하며, Hspice 등의 회로설계 툴을 이용하여 소자-모델-회로 레벨까지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차세대 지능형 반도체 소자 (Process-in-memory) 설계, 강유전체 기반 3차원 NAND Flash 메모리 소자 및 어레이 설계, 산화갈륨 기반 전력 반도체 소자 및 DUV 센서 설계 관련 연구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연구실 위치 : A13-2113,2114